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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력 속에서 만나는 역사 속 오늘! 달력을 넘기면서 지나간 시대의 인물과 사건을 만나는 시간 여행을 합니다.
1901년 제주도민들과 천주교도들 사이에 일어난 충돌 사건으로 신축교란, 제주 민란이라고도 한다. 제주도민들 간의 경제적 이해 대립 관계와 종교적인 갈등, 일본인 수산업자들과 프랑스 선교사 세력의 대립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였다.
18세기 후반 일부 지식인을 중심으로 퍼지기 시작한 천주교는 흥선 대원군 시기까지만 해도 많은 박해를 받았다. 그러나 1886년 조선과 프랑스 간에 체결된 수호 통상 조약 이후 천주교는 선교의 자유를 얻어 활발하게 조선에 진출하였다. 하지만 토착 신앙이 전통 종교이자 사상적, 정신적 토대였던 제주도에서는 1895년부터 전국에서 크고 작은 종교적 갈등에 따른 충돌이 잦았다. 그중 가장 큰 종교적 충돌은 1901년 제주도에서 발생한 `이재수의 난`이라고도 불린 신축교란(辛丑敎難)이었다.
제주도에서는 1899년부터 프랑스 선교사가 파견되고 본격적으로 천주교가 전래되기 시작하여, 1901년에는 무려 1,300~1,400명의 신도수를 기록할 정도로 교세가 확장되었다. 또한 당시 제주도에는 프랑스 선교사와 함께 일본인 수산업자들이 대거 진출하여 활동하고 있었다. 그리고 대정군수였던 채구석, 유림 오대현, 관노 출신 이재수 등이 상무사를 설립하고, 일본인 업자와 결탁하여 어로를 독점하고 있었다.
1901년 정부에서 파견된 제주도 세금 징수관 강봉헌이 프랑스 선교사, 천주교도들과 결탁하여 상무사 측에 대규모 잡세를 부과하고, 어로 독점에 제동을 걸면서 강봉헌 측과 상무사 측이 심각하게 대립하게 되었다. 또한 강봉헌은 제주도민들에게 엄청난 잡세를 부과하여 도민들의 민중들의 삶은 더욱 어려웠다. 게다가 강봉헌은 잡세 징수에 천주교도들을 동원하였기 때문에 제주도민들의 천주교도들에 대한 적대감도 점차 싹터 갔다.
더구나 천주교도들은 마을 수호신으로 섬기던 성황당을 파괴하고 제주도 전래의 전통을 무시하는 등 프랑스 신부의 권력을 등에 업은 일부 천주교인들의 행패가 극심하였다. 이에 대정군에서는 천주교의 폐단을 고치라는 평화적 시위가 일어났다. 시위 끝에 천주교인들과 주민들 간에 충돌이 일어나고 프랑스 신부와 교인들이 총기를 사용하면서 사건은 제주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5월 16일 이재수의 지휘 아래 수천 명의 도민들이 제주성을 포위하고 성을 공격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천주교도들과 제주 관청은 성문을 닫아 걸고 저항하였지만, 5월 28일 제주성이 함락되었고 수백 명의 천주교도들이 죽음을 당하였다. 이에 정부는 군대를 파견하여 봉기군을 진압하고 강봉헌, 채구석, 이재수 등을 체포하여 서울로 압송하였다.
한편, 프랑스 신부들은 뮈텔 주교를 통해 프랑스 함대의 개입을 요청하였는데, 프랑스 함대는 난이 진압된 후에 도착하였다. 프랑스는 신부들의 피해와 천주교도들의 죽음을 이유로 서울로 압송된 자들의 처벌과 배상금을 요구하였다. 이 요청에 따라 조선 정부는 이재수 등에게 교수형을 선고하였고, 나머지 주동자들은 징역에 처하였으며, 프랑스에 배상금을 지불하였다. 프랑스는 또한 죽은 천주교도들의 묘지를 안장하는 문제를 제기하여, 1903년 말 사라봉 아래 황사평에 안장하는 것으로 종결되었다.
이재수의 난은 현기영의 “변방의 우짖는 새”라는 역사 소설의 배경이 되었다. 그리고 이 원작을 모티브로 1999년 박광수 감독, 이정재, 심은하가 주연을 맡아, 최초의 한국·프랑스 합작 영화로 상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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