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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역사 1 (김형종) 09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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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나리야마 철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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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8년 이나리야마 고분에서 출토된 철검이다. 1978년 보존·처리한 끝에, 철검의 양면에 115개 한자로 이루어진 명문이 발견되었다. 명문을 해독한 결과, “송서”에 등장하는 왜 왕 무는 “니혼쇼키(日本書紀)”의 유랴쿠 천황과 동일 인물임이 확실한 것으로 드러났다.

 

출토: 이나리야마 고분
소장: 사이타마현립사키타마사적박물관
사진 출처: “주간아사히백과 일본의 역사”(개정판) 38권.


이나리야마 철검은 1968년 사이타마 현 이나리야마 고분에서 발견된 철검으로 1978년 X선을 이용하여 그 명문이 판독되었다. 칼의 앞뒤에 금으로 115자의 한자가 상감되어 있다. 1981년 중요문화재로, 1983년에는 일본의 국보로 지정되었으며 현재 사이타마현립사키타마사적박물관에 보관·전시되고 있다.

 

명문
(앞면)
辛亥年七月中記。乎獲居臣, 上祖名意富比(궤), 其兒多加利足尼, 其兒名弓
已加利獲居, 其兒名多加披次獲居, 其兒名多沙鬼獲居, 其兒名半弓比.

신해년 7월에 적는다. 오와케-오미(乎獲居臣), 시조의 이름은 오호-히코(意富比궤), 그 아들은 타카리-스쿠네(多加利足尼), 그 아들의 이름은 테요카리-와케(弓已加利獲居), 그 아들의 이름은 타카헤시-와케(多加披次獲居), 그 아들의 이름은 타사키-와케(多沙鬼獲居), 그 아들의 이름은 하테히(半弓比), 그 아들의 이름은 카사헤요(差披余), 그 아들의 이름이 오와케-오미이다.

 

(뒷면)
其兒名加差披余, 其兒名乎獲居臣。世-爲杖刀人首, 奉事來至今。 獲加多支鹵大王寺在斯鬼宮時, 吾左治天下, 令作此百練利刀, 記吾奉事根原也。
세세로 장도인(杖刀人)의 우두머리가 되어 오늘에 이르기까지 봉사하여 왔다. 와카타키로-오키미(獲加多支鹵大王)를 모시어 시키-미야(斯鬼宮)에 있을 때 나는 천하를 다스림을 도와서 이 백련리도(百練利刀)를 만들게 하였으니, 내가 봉사한 근원을 적는다.

 

와카타키로-오키미(獲加多支鹵大王)
고대 일본의 역사를 기록한 “고지키”와 “니혼쇼키”에 따르면, 456년부터 479년까지 즉위한 유랴쿠 천황(雄略天皇)의 이름이 오하쓰세-와카타케루-미코토(大長谷-若建-命/大泊?-幼武-尊)라고 한다. 앞서 1873년에 구마모토 현의 에다후나야마 고분에서 발굴되었던 은상감 철검에는 '復□□□?大王'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었는데, 종래에는 반정천황의 이름인 미즈하(瑞?)로 해석되었으나 이를 통해 '獲(加多支)鹵大王'으로 바로잡혔다.

 

신해년 7월에(辛亥年七月中)
이에 따라 신해년은 유랴쿠 천황의 재위 기간인 471년으로 비정되지만, 혹은 문구를 새겨 넣은 것이 '봉사의 근원'을 추억하기 위한 것이므로 그 사후인 531년으로 비정하기도 한다. 또한, 중(中)은 이두식 문법에 따라 조사 '~에'를 뜻하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시키-미야(斯鬼宮)
오늘날의 나라 현 시키 군에 있던 궁으로 추정된다.

 

백련리도(百練利刀)
칠지도의 명문에 '백련철(百練鐵)로 만들었다'는 말이 나오는 것으로 미루어 백련(百練)은 쇠를 두드려 만들던 당시 기술에 의해 좋은 철을 수식하는 어휘로 추정된다. 리도(利刀)는 예리한 칼이라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다.

  • 연계 교과서 : 중등 > 역사 > Ⅶ. 통일 제국의 등장 > 1. 중국 통일 진과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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