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과 학교의 여건 및 학생의 필요에 따라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일부 시수를 확보하여 국가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과 외에
새로운 과목이나 활동을 개설·운영하는 시간
학교자율시간의 의의
학교자율시간은 학생의 발달 수준과 지역의 특성, 교사의 전문성을
반영하여 주제 중심, 교과 연계, 프로젝트, 문제 해결, 감정 표현,
생태 활동 등 다양한 형식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학교자율시간 자료의 특징
다양한 활동을 학교 상황, 계절, 학생들의 호기심에 맞춰 자유롭게 조립하듯 구성 가능합니다.
5~6학년은 실천 중심 교과인 ‘실과’ 중심으로, 3~4학년은 온책읽기 기반의 ‘국어’ 중심으로 하여 과학, 도덕, 미술 등 여러 교과와 연계할 수 있으며 깊이 확장 가능합니다.
교과 중심 교육이 놓치기 쉬운 감성, 정서, 공동체성 그리고 자연과 삶의 연결감을 회복하기 위한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했습니다.
학교자율시간 메뉴 안내
활동 주제 한눈에 보기
티칭허브에서 제공하는 학교자율시간 활동 주제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쓰는 자료 모음
‘들꽃’을 중심으로 구성한 다양한 학교자율시간 주제별 활동 자료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창의·융합 교실
음악·미술·체육·실과를 중심으로 다양한 교과와 범교과 주제를 융합한 수업의 활동 자료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