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창의적 체험활동계기 교육

계기 교육

아이들과 함께 사회적 이슈나 사건에 대해 알아보고, 관련 수업을 진행해 보세요!

우리나라 최초의 TV 방송
1956년 5월 12일 이날은 우리나라 최초로 텔레비전 방송이 시작된 날입니다.


 영상 속의 방송국과 텔레비전 등의 모습이 우리가 알고 있는 모습과 많이 다릅니다. 오늘날 방송국처럼 커다란 건물과 화려함은 없지만 이날은 텔레비전 방송을 처음 시작한 날이라 의미 있는 날입니다.


오늘날은 대부분의 가정에 텔레비전, 컴퓨터 등의 기기가 있어 방송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언제 어디서든 방송을 볼 수 있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도 있습니다. 하지만 1950년대의 상황은 달랐습니다. 당시 텔레비전의 가격은 일반인들이 엄두도 못 낼 정도로 매우 비싼 가격이었습니다. 그때 쌀 한 가마니 가격이 약 18,000환이었는데 14인치 텔레비전 수상기의 가격은 이보다 스무 배에 가까운 34만 환이었습니다. 이렇게 텔레비전 보급률이 낮았고 운영이 어려운 상황에서 19592월 원인 모를 화재마저 일어나 HLKZ 방송국은 3년 만에 문을 닫게 되었습니다.


그 후 TV 방송은 1961년 서울텔레비전방송국(KBS), 1962년 동양텔레비전방송국(TBC), 1969년 문화방송국(MBC)이 뒤를 잇게 되어 본격적인 방송 시대로 도래하였습니다.

1
2
3
4

티칭허브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top

사이트맵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