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창의·융합 교실4학년 교실

4학년 교실

초등학교 4학년 음악∙미술∙체육을 중심으로 다양한 교과와 범교과 주제를 융합한 수업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뚝딱뚝딱 뮤지컬 (뮤지컬로 행복 바이러스 뿜뿜!) [18차시]

'뚝딱뚝딱 뮤지컬'은 음악의 ‘뮤지컬의 세계’ 제재를 중심으로 국어, 체육, 미술 과목을 융합한 프로젝트입니다. 만화나 동화 속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직접 대본을 작성하여 준비하고 발표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창의성을 키울 수 있으며, 다양한 소통 방법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수업지도안

수업 자료

수업PPT

수업 전략 이미지
수업 전략 상세보기
융합 과목 관련 단원 인간상 핵심 역량 교과 역량
국어4-2 가
1. 이어질 장면을 생각해요바로가기
더불어 사는
의사소통 역량
의사소통 역량
음악4
3. 하늘, 드높은 소리 - 뮤지컬의 세계바로가기
창의적인
창의적 사고 역량
음악적 창의·융합 사고 역량
체육4
4. 표현 - 02. 음악을 듣고 리듬을 표현해요바로가기
창의적인
창의적 사고 역량
신체 표현 능력
미술4
1. 미술이 좋아요 - 2. 숨어 있는 나의 매력바로가기
교양 있는
심미적 감성 역량
시각적 소통 능력

1차시 뮤지컬 축제 안내

음악4
3. 하늘, 드높은 소리 - 뮤지컬의 세계
  • 뮤지컬의 개념 알기
  • 프로젝트 전체 과정 살펴보기
  • 어린이 뮤지컬의 예시 감상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2차시 대본의 재탄생1

국어4-2 가
1. 이어질 장면을 생각해요
  • 『방귀 시합』의 인물 관계 상상하기
  • 『방귀 시합』 감상하기
  • 인상 깊은 장면 이야기하기
  • 『방귀 시합』에 대한 감상평 쓰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3차시 대본의 재탄생2

국어4-2 가
1. 이어질 장면을 생각해요
  • 『방귀 시합』의 줄거리 확인하기
  • 모둠별로 장면 선정하기
  • 모둠에서 등장인물의 역할 나누기
  • 친구들과 협력하여 대본 고쳐 쓰기
  • 역할에 따라 대본 읽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4차시 대본의 재탄생3

국어4-2 가
1. 이어질 장면을 생각해요
  • 모둠별로 맡은 장면 확인하기
  • 대본 완성하고 대사 외우기
  • 역할극 연습하기
  • 『방귀 시합』 여섯 장면 역할극 발표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PPT

5차시 우리만의 노래 골라 가사 바꿔 부르기1

음악4
3. 하늘, 드높은 소리 - 뮤지컬의 세계
  • 『방귀 시합』의 4가지 노래 익히기
  • 노래 선정하기
  • 『방귀 시합』 노래 연습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6차시 우리만의 노래 골라 가사 바꿔 부르기2

음악4
3. 하늘, 드높은 소리 - 뮤지컬의 세계
  • 더 재미있게 노랫말 바꾸기
  • 친구들과 노래하며 역할극 연습하기
  • 『방귀 시합』 여섯 장면 노래와 역할극 발표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7차시 톡톡 튀는 배경&소품 꾸미기1

미술4
1. 미술이 좋아요 - 2. 숨어 있는 나의 매력
  • 뮤지컬에 필요한 배경과 소품의 종류 계획하기
  • 장면에 어울리는 배경 디자인하기
  • 대상을 표현하는 소품 디자인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8차시 톡톡 튀는 배경&소품 꾸미기2

미술4
1. 미술이 좋아요 - 2. 숨어 있는 나의 매력
  • 배경 확인하기
  • 창의적으로 배경 꾸미기
  • 모둠별로 완성한 뮤지컬 배경 발표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9차시 톡톡 튀는 배경&소품 꾸미기3

미술4
1. 미술이 좋아요 - 2. 숨어 있는 나의 매력
  • 소품 확인하기
  • 머리띠 만들기
  • 창의적으로 소품 만들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10차시 몸치 탈출 안무 만들기1

체육4
4. 표현 - 02. 음악을 듣고 리듬을 표현해요
  • 음악의 리듬, 분위기, 가사를 표현하는 방법 익히기
  • 도구를 사용한 리듬 표현 방법 익히기
  • 동요를 듣고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11차시 몸치 탈출 안무 만들기2

체육4
4. 표현 - 02. 음악을 듣고 리듬을 표현해요
  • 음악에 어울리는 신체 표현 방법 확인하기
  • 모둠의 음악에 어울리는 동작 구성하기
  • 안무를 적용하여 노래 부르기
  • 수업지도안
  • 수업PPT

12차시 몸치 탈출 안무 만들기3

체육4
4. 표현 - 02. 음악을 듣고 리듬을 표현해요
  • 안무를 적용하여 작품 만들기
  • 『방귀 시합』의 여섯 장면 작품 발표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PPT

13~14차시 진짜 같은 리허설

음악4
3. 하늘, 드높은 소리 - 뮤지컬의 세계
  • 뮤지컬 연습하기
  • 뮤지컬 리허설하기
  • 리허설 점검 결과 나누기
  • 친구들의 피드백 반영하여 수정·보완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15~16차시 함께 즐기는 뮤지컬 축제

음악4
3. 하늘, 드높은 소리 - 뮤지컬의 세계
  • 공연 관람 예절과 감상 포인트 확인하기
  • 뮤지컬 축제 열기
  • 뮤지컬 감상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17~18차시 우리 뮤지컬 어땠나요?

음악4
3. 하늘, 드높은 소리 - 뮤지컬의 세계
  • 뮤지컬 프로젝트 진행 과정 확인하기
  • 뮤지컬 감상 활동지 발표하기
  • 뮤지컬 축제 소감을 표현하고 발표하기
  • 갤러리 워크 통하여 소감문에 스티커 붙이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잃어버린 권리, 우리가 되찾을 거야!(장애가 있든 없든 함께 즐기는 우리의 공간) [13차시]

‘잃어버린 권리, 우리가 되찾을 거야!’는 미술의 ‘감각을 찰칵!’, ‘우리가 놀고 싶은 놀이터’, 국어의 ‘내가 만든 이야기’ 단원과 창의적 체험 활동의 인권 교육을 창의적으로 융합한 수업입니다. 인권의 의미와 필요성을 학습하며 우리가 지향해야 할 세상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수업지도안

수업 자료

수업PPT

수업 전략 이미지
수업 전략 상세보기
융합 과목 관련 단원 인간상 핵심 역량 교과 역량
미술4
1. 미술이 좋아요 – 3. 감각을 찰칵!바로가기
교양 있는
심미적 감성
시각적 소통 능력
미술4
2. 미술과 놀아요 - 12. 우리가 놀고 싶은 놀이터바로가기
창의적인
창의적 사고 역량
창의·융합 능력
창∙체
인권 교육바로가기
더불어 사는
공동체 역량
공동체 역량
국어4-1(가)
내가 만든 이야기바로가기
창의적인
심미적 감성 역량
문화 향유 역량

1~2차시 인권의 의미

창·체
인권 교육
  • 인권의 의미 알기
  • 세계 인권 선언 살펴보기
  • 각 조항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 인권을 한 문장으로 정의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3차시 배리어 프리

창·체
인권 교육
  • 유엔아동권리협약 알아보기
  • 배리어 프리 의미 알기
  • 우리가 살고 싶은 세상에 대해 토의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4차시 사진 감상하기

미술4
1. 미술이 좋아요 - 3. 감각을 찰칵!
  • 사진을 찍은 경험 이야기하기
  • 퓰리처상을 수상한 사진 감상하기
  • 사진의 영향력에 대해 생각해 보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5차시 사진 찍는 방법 알기

미술4
1. 미술이 좋아요 - 3. 감각을 찰칵!
  • 사진기의 구조, 사진 용어 알아보기
  • 대상을 여러 각도로 찍어 보기
  • 사진 촬영 시 주의할 점 알아보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6차시 사진 찍기

미술4
1. 미술이 좋아요 - 3. 감각을 찰칵!
  • 인권을 주제로 어떤 사진을 찍을지 생각하기
  • 찍은 사진 중 가장 잘 찍은 사진 1장 선택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7차시 인권 이야기 만들기

국어4-1 가
5. 내가 만든 이야기
  • 자신이 찍은 사진을 보고 어떤 일이 일어날지 상상하기
  • 인권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주제로 한 이야기 꾸며 쓰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8차시 놀이터에 대한 생각 나누기

미술4
2. 미술과 놀아요 - 12. 우리가 놀고 싶은 놀이터
  • 재미있는 놀이터에 대한 경험 나누기
  • 장애가 있든 없든 함께 놀 수 있는 장소였는지 토의하기
  • 무장애 통합 놀이터 알아보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9차시 놀이터 표현 계획 세우기

미술4
2. 미술과 놀아요 - 12. 우리가 놀고 싶은 놀이터
  • 놀이터에 대한 아이디어 모으기
  • 표현 계획서 정리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10~11차시 놀이터 모형 만들기

미술4
2. 미술과 놀아요 - 12. 우리가 놀고 싶은 놀이터
  • 모둠원과 함께 협력하여 무장애 통합 놀이터 모형 만들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12~13차시 전시회 감상하기

국어4-1 가
5. 내가 만든 이야기
  • 사진, 인권 이야기, 놀이터 모형 전시하고 감상하기
  • 감상평 나누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국경 파도타기로 넘어 볼까요?(손에 손잡고 흥을 돋우는 미니 월드컵) [12차시]

‘국경 파도타기로 넘어 볼까요?’는 창·체의 다문화 교육, 체육의 ‘발로 공을 다루어요’, ‘리듬이 무엇인지 알아요’, 미술의 ‘보고 또 보고’ 단원을 창의적으로 융합한 수업입니다. ‘쉽고 재미있는’ 축구 수업을 중심으로 공동체의 발전을 위하여 서로의 차이를 존중할 수 있는 다문화 교육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수업지도안

수업 자료

수업PPT

수업 전략 이미지
수업 전략 상세보기
융합 과목 관련 단원 인간상 핵심 역량 교과 역량
창·체
다문화 교육바로가기
교양 있는
의사소통 역량
건강 관리 능력
체육4
3. 경쟁 – 02. 발로 공을 다루어요바로가기
자주적인
의사소통 역량
경기 수행 능력
체육4
4. 표현 – 01. 리듬이 무엇인지 알아요바로가기
교양 있는
의사소통 역량
신체 표현 능력
미술4
2. 미술과 놀아요 – 8. 보고 또 보고바로가기
창의적인
창의적 사고 역량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1~2차시 미션 승부차기

체육
3. 경쟁 – 02. 발로 공을 다루어요
  • 신나게 몸 풀기
  • 미션 승부차기 규칙 알기
  • 누구나 할 수 있다! 미션 승부차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3~4차시 보물찾기 축구

체육
3. 경쟁 – 02. 발로 공을 다루어요
  • 안전하게 몸 풀기
  • 보물찾기 축구 규칙 알기
  • 최선을 다하자! 보물찾기 축구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5~6차시 대장 축구

체육
3. 경쟁 – 02. 발로 공을 다루어요
  • 씩씩하게 몸 풀기
  • 대장 축구 규칙 알기
  • 협동의 힘! 대장 축구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7차시 두근두근 응원

체육
4. 표현 – 01 리듬이 무엇인지 알아요
  • 두근두근! 국가 대표 팀 뽑기
  • 우리 팀만의 응원 만들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8차시 응원 도구 계획하기

미술
미술과 놀아요 – 8. 보고 또 보고
  • 응원 도구 만드는 방법 알기
  • 응원 도구 만들기 계획 세우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9~10차시 응원 도구 만들기

미술
미술과 놀아요 – 8. 보고 또 보고
  • 우승은 우리 것! 응원 카드 만들기
  • 우리 팀이 최고! 응원 스티커 만들기
  • 수업지도안
  • 수업PPT

11~12차시 미니 월드컵 개최하기

체육
4. 표현 – 01 리듬이 무엇인지 알아요
  • 예선 1라운드 보물찾기 축구
  • 예선 2라운드 대장 축구
  • 본선 토너먼트! 미션 승부차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