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창의·융합 교실3학년 교실

3학년 교실

초등학교 3학년 음악∙미술∙체육을 중심으로 다양한 교과와 범교과 주제를 융합한 수업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교실 속 작은 미술관 (우리가 만든 미술관에 초대합니다) [15차시]

‘교실 속 작은 미술관’은 미술의 ‘안녕, 미술관’ 단원과 ‘길을 따라가면 미술이 보여요’ 단원, 도덕의 ‘함께 지키는 행복한 세상’ 단원, 국어의 ‘중요한 내용을 적어요’를 융합한 프로젝트입니다. 학생이 직접 활동하며 미술관을 만들고, 미술 작품을 안내하며 미술과 친숙해지는 시간이 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수업지도안

수업 자료

수업PPT

수업 전략 이미지
수업 전략 상세보기
융합 과목 관련 단원 인간상 핵심 역량 교과 역량
미술3
1. 미술과 만나요
- 7. 안녕, 미술관!
바로가기
교양 있는
심미적 감성 역량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미술3
1. 미술과 만나요
- 1. 길을 따라가면 미술이 보여요
바로가기
교양 있는
심미적 감성 역량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도덕3
5. 함께 지키는 행복한 세상바로가기
더불어 사는
공동체 역량
도덕적 공동체 의식
국어3-1 가
5. 중요한 내용을 적어요바로가기
교양 있는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자료·정보 활용 역량

1차시 무엇을 할까?

미술3
1. 미술과 만나요 - 1. 길을 따라가면 미술이 보여요
  • 생활 속에서 미술 찾기
  • 미술관과 관련된 경험, 궁금증 나누기
  • 프로젝트 안내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2차시 공공장소 예절 알아보기

도덕3
5. 함께 지키는 행복한 세상
  • 공공장소 의미 파악하기
  •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 알아보기
  • 실천 의지 다지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3~4차시 미술관 관람하기

미술3
1. 미술과 만나요 - 7. 안녕, 미술관!
  • 미술관 누리집을 통해 작품 감상하기
  • 작품의 종류에 따른 특징 이야기하기
  • 감상 활동지 작성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5~6차시 내용을 간추리며 듣기

국어3-1 가
5. 중요한 내용을 적어요
  • 미술관 기획에 관련된 직업 생각해 보기
  • ‘미술 작품의 종류’ 들으며 메모의 방법 확인하기
  • ‘미술관에서 찾을 수 있는 직업’ 들으며 메모하기
  • 메모하며 들으면 좋은 점 이야기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7차시 미술 작품 선정하기

미술3
1. 미술과 만나요 - 7. 안녕, 미술관!
  • 자신의 작품 중 하나 선정하기
  • 작품의 제목과 설명 작성하기
  • 작품을 종류별로 분류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8~9차시 미술관 계획하기

국어3-1가
5. 중요한 내용을 적어요
  • 교실 속 미술관 운영 방법 안내하기
  • 부스별로 모둠 구성하기(4~6명)
  • 부스별로 계획서 작성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10~11차시 미술관 준비물 만들기

미술3
1. 미술과 만나요 - 1. 길을 따라가면 미술이 보여요
  • 생활 속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미술 이야기하기
  • 티켓, 광고 포스터, 간판, 체험 활동 준비물 등 미술관 홍보 작품 만들기
  • 전시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 이미지

12~14차시 미술관 준비물 만들기

미술3
1. 미술과 만나요 - 7. 안녕, 미술관!
  • 부스별로 운영 준비하기
  • 역할 연습하기
  • 역할 활동하기 - 도슨트, 체험 활동 안내자, 감상자
  • 도장 찍으며 부스 돌아다니기
  • 작품 정리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PPT

15차시 되돌아보기

미술3
1. 미술과 만나요 - 7. 안녕, 미술관!
  • 미술관 이벤트 활동하기
  • 감상평 나누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진짜 친구는 스마트폰 밖에 있어(우정을 주고받는 플라잉 디스크) [12차시]

‘진짜 친구는 스마트폰 밖에 있어!’는 체육의 ‘공으로 게임을 해요’, ‘안전하게 신체 활동을 해요’,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길러요’, 창의적 체험활동의 안전·건강 교육을 융합한 수업입니다. 이 활동을 통하여 아이들을 스마트폰 화면 밖 세상으로 시선을 돌리고자 합니다.

수업지도안

수업 자료

수업PPT

수업 전략 이미지
수업 전략 상세보기
융합 과목 관련 단원 인간상 핵심 역량 교과 역량
체육3
3. 경쟁 – 02. 공으로 게임을 해요바로가기
더불어 사는
의사소통
경기 수행 능력
체육3
5. 안전 – 01. 안전하게 신체 활동을 해요바로가기
더불어 사는
자기관리
건강 관리 능력
체육3
1. 건강 – 02. 다양한 운동을 해요바로가기
자주적인
자기관리
건강 관리 능력
창∙체
안전·건강 교육바로가기
자주적인
자기관리
자기관리

1차시 놀기로 약속해요!

창·체
안전·건강 교육
  • 건강한 놀이의 중요성
  • 건강한 놀이 약속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2~3차시 건강 놀이 맛보기

체육3
5. 안전 – 01. 안전하게 신체 활동을 해요
  • 플라잉 디스크 주고받는 방법 알기
  • 시원하게 몸 풀기
  • 친구들과 플라잉 디스크 주고받기
  • 개인 디스크 피구하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4~5차시 놀이 달력 만들기

창∙체
안전·건강 교육
  • 부드럽게 몸 풀기
  • 재미있는 놀이로 짝꿍과 친해지기
  • 짝꿍과 함께 놀이 달력 만들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6~7차시 팀 디스크 피구

창·체
1. 건강 – 02. 다양한 운동을 해요
  • 편안하게 몸 풀기
  • 팀 디스크 피구 규칙 알아보기
  • 팀과 함께! 팀 디스크 피구
  • 수업지도안
  • 수업PPT

8~9차시 플라잉디스크 컬링

체육3
3. 경쟁 – 02. 공으로 게임을 해요
  • 사이좋게 몸 풀기
  • 플라잉 디스크 컬링 규칙 알아보기
  • 정확하게! 플라잉 디스크 컬링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

10~11차시 역할 놀이 디스크 피구

체육3
3. 경쟁 – 02. 공으로 게임을 해요
  • 신나게 몸 풀기
  • 역할 놀이 디스크 피구 규칙 알아보기
  • 내 역할은 뭘까? 역할 놀이 디스크 피구
  • 수업지도안
  • 수업PPT

12차시 놀이 설명서 만들기

체육3
1. 건강 – 02. 다양한 운동을 해요
  • 친구와 함께하고 싶은 놀이 이야기하기
  • 이해하기 쉬운 놀이 설명서 만들기
  • 수업지도안
  • 수업 자료
  • 수업P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