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창의적 체험활동계기 교육

계기 교육

아이들과 함께 사회적 이슈나 사건에 대해 알아보고, 관련 수업을 진행해 보세요!

세계 인구의 날 (World Population Day 世界 人口의 날)
1987년 7월 11일은 세계 인구가 50억 명이 넘은 것을 기념하기 위해 1989년 국제연합이 지정한 ‘세계 인구의 날’입니다.


 1987711일은 세계 인구가 50억 명이 넘은 것을 기념하기 위해 1989년 국제연합이 지정한 세계 인구의 날입니다.


 ‘세계 인구의 날은 세계 인구 50억 명 돌파를 기념하는 ‘50억의 날에서 유래했습니다. 세계의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나타나는 여러 인구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해결책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인구 문제'란 사람의 출생과 사망, 인구 이동 등의 인구 변화로 생기는 여러 문제를 말합니다. 인구 문제는 각 나라, 한 나라의 지역, 그리고 시대에 따라서 나타납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인구 문제 중 하나는 세계 인구의 증가입니다. 유엔의 조사에 따르면 2050년에 이르러서는 세계 인구가 97억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출산율은 20192.5명에서 2050년에는 2.2명으로 줄어들어 저출산 고령화가 세계적인 추세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인구 증가와 고령화는 다음과 같은 사회적인 문제를 동반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식량과 에너지 등의 자원 부족, 지구촌 환경 오염의 문제가 있습니다. 두 번째, 의학의 발달로 인해 노년층의 인구는 점차 많아지고 있으나 아이는 적게 낳고 있어 발생하는 고령화 문제입니다. 총 인구 중 65세 이상의 노인 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7% 이상인 사회를 일컫는 고령화 사회는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노년층의 질병 문제와 더불어 노인 일자리 부족으로 인한 경제적 소외, 급격한 사회 변화로 인한 사회적 소외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사진츨처: 초록지팡이>


 인구 정책에 관한 국제적 협력을 조정하는 기구인 국제연합 인구 기금은 지금으로부터 10년 전 세계 인구의 날에 가족 계획, 교육 환경 제공을 위한 운동을 펼치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인구문제는 한 국가의 문제를 넘어서고, 어느 한 연령대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도 아니며, 자원 고갈, 지구 환경 파괴 등 처럼 지구촌에 걸쳐 나타나므로 지속적인 관심과 대책이 필요합니다.


▲ 우리나라의 고령화 현상

29
30
1
2

사이트맵 닫기